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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long education 과 교육생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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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7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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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사에서는 그 개인이 속한 사회의 文化(culture) 와 history가 서술적으로 다루어진다.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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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long education 과 교육생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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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 나는 논의의 초점을 사회교육이나 성인교육이 아닌 lifelong education 에 두고자 한다.
논술형입니다. , 평생교육과 교육생애사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내가 보기에 ‘lifelong education 의 관점’은 다음 두 가지 문제의식에서 나온 것이다.
平生敎育(평생교육)은 생애사, 그 중에서도 교육생애사에 대한 分析과 해석을 요청한다.

,경영경제,레포트
다. 여기서 ‘서술적’이라는 말은 ‘설명(explanation)적’이라는 말과 대비되며, 개인의 행동에 대한 명확한 인과관계를 제시하기보다는 그 행동의 文化(culture) 적, history적 맥락을 제시한다. 다른 하나는, 어떤 개인이나 집단의 교육적 경험은 총체적 ‘생애사’ 속에서 비로소 온전하게 이해 또는 설명될 수 있다고 보는 문제의식이다.
생애사는 삶의 여러 형식(forms of life) 가운데 어디에 초점을 맞추는가에 따라서 달리 구성될 수 있다아 이를테면, 한 사람의 정치적 생애에 초점을 맞추면 정치생애사가 될 것이요, 경제적 생애에 초점을 두면 경제생애사, 종교적 생애에 초점을 두면 종교생애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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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이 글에서 나는 논의의 초점을 사회교육이나 성인교육이 아닌 평생교육에 두고자 한다. 그 하나는, 사회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초기사회화나 학교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가치의 효용이 감소되는 속도도 그만큼 빨라지기 때문에, 평생 동안 계속 새로운 지식, 기술, 가치를 습득해야만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다고 보는 문제의식이다. 다른 하나는, 어떤 개인이나 집단의 교육적 경험은 총체적 ‘생애사’ 속에서 비로소 온전하게 이해 또는 說明(설명) 될 수 있다고 보는 문제의식이다. 전자가 실천의 문제를 주목한다고 하면, 후자는 해석의 문제를 주목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후자의 입장만을 취하기로 한다. 생애사는 초개인적 맥락에서 기록·구성되는 공적 history(history)와 구별된다 생애사는 또한 개인의 행적을 사적 관심 혹은 문학적 관심에서 기록한 전기(biography)나 자서전(autobiography)과도 다르다. 이 글에서는 후자의 입장만을 취하기로 한다.

생애사(life history)는 개인이 경험한 history인 동시에 개인의 경험 속에 녹아있는 history이다. 이 요청은 平生敎育(평생교육)의 理論과 실제 모두에 걸친 것이다. 그러므로 생애사는 경험의 일차적 기록으로서 가치를 지닐 뿐만 아니라, 이차적 分析과 해석의 reference(자료)로 활용되기도 한다. 전자가 실천의 문제를 주목한다고 하면, 후자는 해석의 문제를 주목하고 있다. 동일한 논리로, 교육생애사(educational life history)는 한 사람의 교육적 생애에 대한 서술적 기록이다. 그리고 ‘lifelong education 의 관점에서 교육을 이해한다’는 말의 의미를 따져보고 그 방법에 상대하여 논하고자 한다.내가 보기에 ‘평생교육의 관점’은 다음 두 가지 문제의식에서 나온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일상적 경험세계의 부분들을 개인적 맥락에서 구술하는 생활담(life story)과도 구별된다 그러나 생활담은 생애사를 구성하는 기초 reference(자료)가 되며, history, 전기, 자서전도 생애사 연구를 위한 reference(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아
생애사는 구술자의 생활담을 면담-기록자가 history적 맥락 또는 文化(culture) 적 맥락 속에서 재구성한 것이다. 그리고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교육을 이해한다’는 말의 의미를 따져보고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특히 平生敎育(평생교육)(학)의 한 가지 연구법으로서 교육생애사가 어떻게 구성되고 어떤 방법적 特性(특성)을 가지는가에 논의의 초점을 두고자 한다. 그 하나는, 사회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초기사회화나 학교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가치의 효용이 감소되는 속도도 그만큼 빨라지기 때문에, 평생 동안 계속 새로운 지식, 기술, 가치를 습득해야만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다고 보는 문제의식이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理論적 측면만 다루기로 한다. 따라서 생애사는 개인의 일생에 대한 사적 기록이 아닌 공적 기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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