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non의PPM을중심으로한캐논의다각화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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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5 0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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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의 개혁기는 1995년 이후 현재까지의 기간으로 현 CEO인 미타라이 후
지오에 행해지고 있는 사업의 혁신을 위한 전환기에 해당한다. 그리고 캐논은
곧 바로 다음 다각화의 단계로 복사기 개발에 투자를 스타트하였다. 캐논의 創業자인 미타라이 박사는 산부인과 의사로서 1933년 정밀광학연
구소라는 이름으로 출발한다. 캐논은 카메라 사업에서 출발하여 복사기, 컴퓨터 주변기기, 광학기
술 등에서 세계 Top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아
캐논이 이렇듯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면 이채롭
다. 이 당시의 캐논의 해결해야할문제는 자원의 분산을 피해 역량 중심으로 집중
투자함으로써 스타 제품을 만들어 내어야하며 자금조달의 원천과 필요투자자
금과의 균형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었다. 이 당시의 캐논의 PPM은 전반
적으로 1975년의 포…(skip)
다.
캐논의 성장기는 1977년에서 1993년 까지의 기간으로 이시기는 가쿠 류미
치오 사장의 주도하에 이루어진 캐논의 본격적인 성장을 이루는 단계이다. 따라서 PPM 포트폴리오에
는 스타와 문제아(Problem child)만 존재하고 있다아 캐논은 카메라 시장의 성
숙화에 대비하여 계산기 시장에 진입하였지만 시장의 리더로 나아가지는 못
하였다. 특히
오일쇼크 등의 influence(영향)으로 카메라 시장이 불황인 가운데, 계산기, 복사기, 전자
화 계기 등의 투자가 많이 이루어진 관계로 카메라의 시장지위 마저 흔들리
고 있었다. 그는 글로벌화
된 경영의 관점에서 철저한 이익중시의 경영철학에 바탕을 두고 적극적인 기
업혁신활동을 주도하고 있다아
캐논이 카메라에서 성공하여 사업확장을 이루었으며 다각화를 도모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성공하였는지 캐논의 PPM(Product Portfolio Management)
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1) 캐논의 PPM (1971)
이 시기는 캐논이 계산기로 다각화한 시기이다. 또한 성장 모델을 바탕으로 사
업부제를 과감히 도입하였다. 즉, 기반구축기의 미타라이 다케시의 강력한 카
리스마를 부정하고 분권화를 이루어넸으며, 이는 사업부내의 자율경영을 촉진
하여 신제품 개발을 촉진하는 效果를 나타내었다. 연구소의 출발점은 의학용 연구에 필요한 현미
경을 제작하는 데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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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non의PPM을중심으로한캐논의다각화경영
Cannon의 PPM을 중심으로 한 캐논의 다각화 경영
* 캐논(Cannon)의 다각화 경영
캐논은 1937년 創業하여 약 65년의 歷史(역사)를 가진 日本(일본)의 대표적 기업의 하
나이다. 가
쿠 류미치오는 51세라는 젊은 나이에 사장에 취임하여 기술력을 바랄으로 한
새로운 성장모델을 제사하였다. 따라서 캐논은 이후 류미치오 사장의
주도하에 경영혁신이 추진된다
3) 캐논의 PPM (1981)
1981년도의 캐논은 각 사업의 경쟁력이 획보되는 시기이다. 한편 캐논
의 이당시의 본업인 카메라의 시장점(長點)유율은 높았으며 이 가운데 수동카메라
가 주도하고 있었으며 컴팩트 카메라는 시장의 선도적인 지위를 누렸지만 매
상은 그렇게 높지 않았다. 이때의 주요활동은 그 당시 4~5%의 수준이
었던 연구개발 비율을 10% 수준으로 대폭 인상하여 연구개발을 통한 미국내
특허 출원수가 Top 5으로 도약할 수 있었다. 이 당시 카메라
사업은 시장의 경기활황과 시장점(長點)유율의 상승으로 `스타제품`의 영역에 진입
하게 되었으며 복사기의 점유율이 증가되어 장래에 대한 희망을 주고있다아 그
러나 다시 재진입한 계산기 사업은 성장이 멈춘 상태에서 패배견(dog)단계로
추락하였다. 그러나 계산기 시장의 비대화로 인해 매상은 큰 규모로 증가하였다
그리고 마이크로 사진기는 성장율은 높았지만 매상은 적었다.
캐논의 기반구축기는 미타라이 다케시 사장의 주도하에 이루어 졌으며
1942년에서 1974년 까지의 기간으로 규정할 수 있다아 이 기간동안 캐논은 카
메라 사업의 성공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다각화가 이루어졌으며 전자계산기
(1964), 복사기(1969)로 업종을 다alteration(변화) 하였다. 캐논은 여기에 새롭게 팩스기 사업에 론칭(launching)하게 된다
그리고 한때 급성장을 보이던 8mm 영사기는 기술alteration(변화) 에 의해 쇠퇴시장으로
변하고 비디오 시장에 의해 대체되고 있었다.
2) 캐논의 PPM (1975)
캐논의 이 시기의 PPM은 대부분 문제아에 많이 위치하여 있다아 즉 캐논은
다각화에는 성공하였지만 자금조달에 상당한 문제를 노출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