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2 23:03
본문
Download : 교수-학습이론.hwp
학습자의 수업 통제는 다양한 변인들을 포함한다. 또한 정교화 theory(이론)은 교수방법과 관련된 세 가지 변인인 교수 내용 조직전술, 교수전달전술, 교수관리 전술 중에서 교수…(drop)
여러 학자의 교수학습이론에 대해서 Bruner의 발견학습 이론,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이론, Gagne-L.J.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CDT) 및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에 대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교수-학습이론
교수이론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Download : 교수-학습이론.hwp( 52 )
1. J.Bruner의 발견학습 theory(이론)
(1) 교육의 목적
(2) Bruner의 3단계 표상양식
(3) 발견학습
(4) 교수theory(이론)의 요소
2. D.P.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theory(이론)
(1) 인지구조의 속성
(2) 유의미 학습과定義(정이) 3가지 유형
(3) 포섭의 원리
3. R.M.Gagne-L.J.Briggs의 처방적 교수theory(이론)
(1) 학습의 다섯 가지 범주
(2) 학습조건
(3) 교수사태
4. M.D.Merrill의 내용요소제시theory(이론)(CDT)
(1) 내용-요소 매트릭스
(2) CDT의 교수처방
(3) 학습자 통제
5. C.M.Reigeluth의 정교화 theory(이론)
(1) 정교화 theory(이론)의 concept(개념)
(2) 정교화 theory(이론)의 교수전술
(3) 정교화 theory(이론)의 교수설계 적용
CDT는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적합한 과제(problem)와 교수전술 등을 선택하도록 수업설계를 할 수 있는 처방적 theory(이론)이다. 학습내용에 대한 학습자 통제는 교육과정 선택, 학습주제 및 goal(목표) 의 선택, 및 학습모듈의 선택을 포함한다. 따라서 CDT가 제시하고 있는 교수 설계 처방원리를 적재적소에 적용함으로써 자기 학습속도 조절이 가능한 교수 를 설계할 수가 있따
5. C.M.Reigeluth의 정교화 theory(이론)
(1) 정교화 theory(이론)의 concept(개념)
C.M.Reigeluth가 제시한 정교화 theory(이론)은 교수설계에 관한 거시적 수준의 theory(이론)으로서, 복수개의 사상을 어떻게 연결, 계열화하는가에 대한 교수전술을 다루고 있따 따라서 단일 사상을 가르치기 위한 교수방법을 다루는 미시적 수준의 교수 theory(이론)과 구별된다된다. 교수적략에 대한 학습자 통제는 일차적 제시형태 및 이차적 제시형태의 수와 유형 등의 선택이나 인지적 정보처리과定義(정이) 선택 등을 포함한다.순서
레포트/사범교육






여러 학자의 교수학습이론에 대하여 Bruner의 발견학습 이론,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이론, Gagne-L.J.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CDT) 및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에 대하여 정리(整理) 한 자료(資料)입니다.교수이론 , 교수-학습이론사범교육레포트 ,
다.